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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티벌 봄 2015 프리뷰] 상호 참조적 코멘트PREVIEW/Festival 2015. 3. 25. 16:09
9회째를 맞는 페스티벌 봄이 오는 27일(금)부터 4월 19일(일)까지 열린다. 12개국(노르웨이/독일/말레이시아/불가리아/세르비아/영국/인도네시아/일본/프랑스/필리핀/한국/호주) 50여 명의 아티스트들의 참여로, 총 30개의 작품이 서교예술실험센터, 문래예술공장, 인디아트홀 공,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 서강대 메리홀 등을 찾는다. 올해 페스티벌 봄의 주제는 ‘상호참조(Cross-Reference, 相互參照)’로, 작가-작품-관객을 레퍼런스로 삼는다. 이는 SNS와 같은 파급력을 지닌 매체 특성에 기인한 작품의 맥락이 재-발현, 재 포맷되는 현상에 상응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곧 이를 통해 작품의 맥락이 확장되거나 변형되는 과정까지를 하나의 작품으로 볼 수 있는 여지를 상정한다. 이승효 페스티벌 감독은, 기자회견에서 동시대 예술, 곧 c(/C)ontemporary art를 소문자, 대문자로 분별하면서 전자를 서구를 제외한 아시아 예술, 후자를 서구의 동시대 예술쯤으로 정의했는데, 이를 다시 옮기자면 전자를 다-지역적 현재 예술들로, 후자를 그 이름 자체를 선취하는 서구의 현재 예술로 풀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기존의 ‘동시대’를 해체하며 분별하여 다-지역적(=시차적이 아닌 상이한 시간들에 가까운) 동시대(con-tempo-rary) 예술의 (담론) 장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로 보인다. 상호참조는 그러한 상이한 시간/지역들의 차이를 공존하는 것으로 확장해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에게서 코멘트(comment)를 받아 기존의 리뷰를 인용하는 것 대신, 프리뷰 성격의 작품 진단을 받은 것 역시 이색적인 시도로 보이는데, 이 역시 트위터와 같은 ‘재잘거림’에 가깝고, 무겁기보다 가벼운 글, 완성도를 요하지 않는 솔직한 개인적 의견의 성격을 띤다. 그리고 이는 작품에 대한 대부분의 프리뷰/정보를 삭제/대체하고 있다(따라서 프리뷰 글 역시 개인적 코멘트로 갈음한다. 여러 공연들에 대한 필자만의 특색이 느껴지는데, 방혜진 필자의 코멘트가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하다고 보인다).
ⓒWoopsYang
패셔니스타워즈(웁쓰양): 패셔니스타와 스타워즈의 절합된 구문은 포스터에 평평한 입체로 기입되는데, 그 안 제다이의 광선 검의 대결 구도, 아니 들어갈 수 없는 문의 프라이버시의 사적 영토는, 공공적 성격의 거리에서 벌어지는 혼돈의 주체-관객의 산만한 공연 양식 그 자체의 발화(와 그것의 메타적 관객 산출-관객 아닌 척 바라보기)를 예상케 한다.
- ⓒthe artist
멈출 수 있는 미래의 환영(차지량): 여기 난민으로 호명되는 관객은, 일종의 가상-실제의 국가의 일원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시스템을 이야기하기 위해 시스템을 만드는 셈인데, 여기서 그것을 전유하고 유희하는 개인은 하나의 시스템으로부터 ‘고립’되어 있음을 인지하면서 새로운 시스템의 생산자-주체의 영예를 안게 된다. 곧 멈출 수 있는, 통제 가능한 미래, 그 시뮬레이션(환영)을 만나게 되는 것이 이 공연의 목적/목표/의도쯤으로 보인다. ‘체념과 조소’(이로)는 사실상 두 개의 시스템의 무-분별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이며, 희망으로서 환영(-한편으로 ‘조소’와 맞닿아 있는)은 실상, 다른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쯤이라는 데서 오는 ‘체념’에 맞닿아 있다. 미래(-아직 오지 않은)는 멈출 수 없다는 점에서, ‘멈출 수 있는 미래의 환영’은 ‘멈출 수 있는, 미래의 환영’으로, 끊어 읽기 할 때 현재의 시선으로 돌아올 것이고, 이러한 감상은 이 작품에 대한 거리 두기의 장치가 이 공연에 어느 정도 녹여져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 면에서, 앞선 ‘고립’, ‘체념’, ‘조소’는 어쩌면 이 작품을 재현 그 자체로만 보는 가운데 나오는 감상의 차원에 가깝다고 보인다.
- ⓒthe artist
아이-큐어(이보 딤체프): '시간을 활용'한다는 표현 등을 봤을 때 이보 딤체프는 동시대의 관객을 적극적인 소비-주체로, 자신을 스스로를 광고하는 미디어의 스크린으로 위치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곧 관객은 TV가 아닌 살아 있는 주체의 대화술 속에서 유동적인 시간과 맞물리는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나'는 치유될 수 있는, 곧 치유되어야 하는, 치유될 것이 선행되는 주체가 아님을, 오히려 그 치유를 능산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주체임을 그의 수행을 통해 감각하는 것이 이 작품의 거의 다가 아닐까.
- ⓒthe artist
공동양행 : 뭅!뭅!뭅! + 백 바퀴 백 바퀴(웍밴드 공 + 한받과 쌈장들): 백 바퀴는, '동네 한 바퀴'의 공통 장소common place에서의 움직임을 상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곧 거리(에)의 아티스트인 한받의 극장 바깥의 퍼포먼스들이 극장으로 왔을 때 100바퀴쯤 돌아야 하나의 동네에서의 현존이 만들어진다는 것쯤으로 이 제목의 과잉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 ⓒthe artist
비싱 : 인도네시아의 노이즈 음악(아디티아 우타마): 앞서 말했듯 이를 우리가 아는 동시대의 노이즈 음악 신으로 받아들여선 안 되고, 다만 그 지역성 자체와 얕거나 깊은 동시대성의 감각의 절합된 양상 하에 이를 주/객관적으로 위치시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노이즈 음악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 음악에서의 매체의 은폐 작용을 가리키고 있으므로, 그럼에도 그 이름 자체가 이미 너무나 친숙하므로 이를 단순한 존 케이지와 같은 클래식한 역사의 정점의 차원으로 소급해볼 필요는 없다고 보인다. 그냥 음악이라고 보는 것이 더 나을 듯하다. 굳이 ‘음악(하기)에 대한 논평’(김소연)으로 지적인 얼개를 작동시킬 필요 없이.
- ⓒHeine Avdal
- 필드워크 : 오피스(하이네 아브달 + 시노자키 유키코): ‘장소특정적-관객체험형-퍼포먼스란 말은 따분하다.’(서동진)라는 말은 옳은 반면, 한편으로, 장르의 시차가 분별되지 않은 코멘트로 보인다. 덩그러니 놓인 책상과 그 위의 사물들의 정경은, 디자인적 어포던스를 체현하는 식으로 관객에게 일상을 조금 더 낯설게, 그리고 무용수의 몸을 접고 펴는 식으로 밀접한 공간에서 한다는 데서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곧 장소 특정적이기만 한 공연이 아닌, 장소 특정적일 수밖에 없는, 장소 특정적이기에 나오는 공연이라면, 그리고 작품의 아우라가 관객(의 장소)을 침범하는 경험이 아직까지도 의외로 작동하지 않는 장르가 무용이라면, 그것은 다시 제고될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 ⓒPierre Fabris
온몸으로(디미트리 샹블라 + 보리스 샤르마츠): 유럽을 대표하는 안무가 중 한 사람인 프랑스 출신의 안무가 보리스 샤르마츠는, 1993년에 디미트리 샹블라와 함께 만든 첫 작품 <온몸으로>와 티노 세갈이 극장에서 만든 마지막 작품을 2013년 재창작한 솔로 퍼포먼스 <(무제)(2000)> 등 두 작품을 선보인다.
샤르마츠는 백남준아트센터에서 퍼포먼스를 한 적이 있다. 정동/현존이 아닌 배치를 통해 기능하는 안무로 보인다. 이러한 작품을 동시대 미학 신에서 설명하자면, 명확한 주체가 아닌, 기능하고 분별되는 주체, 사물-공간과 뒤섞이는 것에 방점을 찍는 주체-대상의 시지각적 몸들의 향연쯤으로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무제) (2000)(컨셉 : 티노 세갈 해석 : 보리스 샤르마츠): 티노 세갈의 작업들이 그러하듯, 개념을 비의적으로 전달한다고 해야 할까. 여기서 샤르마츠는 세갈의 매체인가, 아님 작업의 재창안으로 이어지는가의 의문들.
ⓒJemima Yong
포레스트 프린지(션 히어로 + 리차드 데도미니치 + 타냐 엘 쿠리 + 아비가일 콘웨이 + 앤디 필드): '아티스트 커뮤니티'를 통한 다른 국가/지역을 파쇄하는, 그럼에도 그 다름으로부터 출발하는 식의 상호 참조는, 실상 자유로운 협업의 확장쯤으로 보이며, 관객과의 밀접한 교류를 퍼포먼스의 주요한 부분으로 두는 것으로 보인다. 각 작가들의 작업이 흥미롭게 다가오며, 각각의 아티스트가 상호 참조되며 지역적인 것이 또 다른 지역적인 맥락의 관객들과 얽히면서 발생하는 이야기가 꽤나 개인적인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winter guests
코리엔테스 애비뉴 – 더 무비(앨런 오연 & 윈터 게스트): 무용가들의 움직임을 통한 재현이라면, 이것은 사실상 변형되는 기억-사실과 육화된 시간, 재현될 수 없는 과거, 곧 현재를 가리킨다고 보인다. 노르웨이 아티스트에 대한 흥미가 들며, 페이크 다큐보다는 시네마 베리떼-렉처 퍼포먼스에 일견 가까운-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된다. ‘프리뷰 스크리닝’이라는 정보가 조금 걸린다.
ⓒK.YOUNG
오더메이드 레퍼토리 쾌(이희문): 지난 무대들을 보자면, 이희문은 걸쭉하면서도 쾌활하며 뜨겁게 휘발되는 특유의 음색과 화려하고도 입체적인 무대의 시각적 배치를 한데 두는 식으로, 민요/잡가를 관객과 정신없이 뒤섞게 만드는 힘이 있다고 보였다. 이희문-안은미-장영규가 하나의 판에서 디스코텍 돌아가는 조명처럼 마구 그러나 실은 절제되어 돌아가며 펼쳐지는 광경의 무분별함 따위를 과잉으로 섭취하는 데 그 진면목이 있다 하겠다.
ⓒSarah Walker
정부(시팟 라윈 + 데이빗 피니건 + 크리에이티브 바키): 이 작품은 차지량의 작업을 참조해 볼 수 있을 듯하다. ‘이상적 사회’라는 것이, 구성될 수 있다는 것(가상)과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사회 비판)은 다르지만, 그러한 이념/테제가 숨기고 있는, 가령 예술이 사회에 갖는 구원의 총체적 함의에 거는 기대만큼은 이 작품이 공유하고 있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쉽지 않은 부분이다.
ⓒthe artist
아라네스프의 시간 / 물 때(게이 곤조): 게이 곤조(“체코/동성애자/혼혈아/작가라는 요소로 정의되는 가상의 인물 ‘게이 곤조’”_이로)는 그 이름이 주는 신비-기괴-호기심만큼 알려져 있지 않은 듯하다. 지난 활동들의 흔적을 인터넷상에서 간간이 찾을 수 있으며, 시각예술을 적으로 두고 있지만, 1인 밴드로 노래를 하며, (목)소리로 시각예술 작가들의 작업에 참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대단히(?) 젊은 작가이며, 작품 설명만을 놓고 보면, 다른 작업들에 비해 가장 서정적-극적-낭만적이라는 생각을 불러일으킨다-곧 아주 좋거나 망하거나. 장소 특정적인 ‘서강대교 북단’에서의 공연이라는 점도 하나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듯하다. 밤섬은 근대의 은폐된, 근대에 부수된 야생의 언캐니 공간쯤의 개념으로 픽업된 듯하다.
ⓒthe artist
말레이시아 데이(먼카오 + 치투 + 렌진) : 파이브 아트센터의 아카이브를 열람한다는 기분으로 보면 좋을 듯하다. 어쩌면 소위 가장 ‘구린’ 작업일 수도 있다(10년간의 ‘변방’의 한 기록들)-유럽 컨템퍼러리의 관점에서 보면. 반면 역설적으로 아시아의 컨템퍼러리라는 점에서, 이번 페봄이 말하는 ‘상호 참조’ 삼기에 가장 좋은 작업으로 보인다. 어쩌면 그 부분이 주요하게 페봄2015의 의미-과제라는 점이 딜레마 아닐까.
ⓒRanda Mirza
평화 가라오케(이민경): 이민경의 작업은 홍은예술창작센터에서 태업의 형식으로 벌어진 적 있다. 여기서 오노 요코-존 레논 듀오의 이미지들이 활용됐다. 이는 무위자연식의 이념과 결합됐는데, 서구 뉴에이지-히피적 감성을 동양철학의 주요한 부분으로 여겨지는 바가 표피적으로 보이며 키치적이라는 느낌을 줬다. 아마 안무가가 만드는 작업이라는 느낌이 잘 들지 않는 가운데, ‘펼쳐놓는 이미지-수행’의 과정에서 오는 잘 감각되지 않는 것을 감각하는 게 관건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
ⓒBenjamin Krieg
서랍(쉬쉬팝): 베를린과 함부르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퍼포먼스 단체 쉬쉬팝은, 관객 참여를 작품 제작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삼아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이슈 들을 탐구하는 극단으로, 이번에 선보이는 <서랍>은 동독에서 자란 사람들을 만나 그들이 간직한 사적이고도 정치적인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들을 연대기적으로 분류한다. 각각 3명의 서독과 동독 출신의 삶이 그를 통해 조합된다고 한다. 이미지만 놓고 보면, 지난 2009년 페봄, <자본론>의 기시감이. 빠른 전개에, 독일식 맥락이 깃든 대사들이라 이해하기 어려운 반면, 분단 상황에 있는 우리나라가 가장 이해하기 좋은 극(이승효 감독)이라는 설명을 따른다고 해도, 다소 지루하고 건조한 공연일 것 같다는 느낌적 느낌이. 표가 제일 비싸다.
ⓒ목진우
저장된 실제(황수현): 유일하게 국내에 미리 시현돼 사전에 본 작품이다. 이것이 매체로 번역돼 동시적-양가적으로 펼쳐진다는 식의 소개에 너무 의지하지는 말자. 제목에 대한 함의는 최종적으로만 판단되는 데 가깝다.
ⓒSOI48
아시안 뮤직 파티 – Soi48, 하세가와 요헤이, 디제이 소울스케이프(박다함): 아시아 인디뮤직-사운드 신과의 교류/매개에 앞장서 오고 있는 박다함의 기획. ‘아시아의 음악’, 곧 일종의 담론 지형으로서 아시아의 사운드스케이프를 가늠/성찰하는 자리로서 의미 있지 않을까. 표피적인 ‘매개의 매개’가 아닌 불가능한 매개를 성찰하는 ‘매개에의 매개’라는 생각이 드는 작업으로, 한국에서 한국을 이야기하는 하세가와와의 결합에서 볼 수 있듯 ‘상호 참조’의 성격이 가장 긍정적으로 발현될 수 있는 자리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페스티벌/도쿄 in 서울 - 모시이타 & 미스터 크리쳐(하타사와 세이고 & 모리카와 히로카즈 + 스기야마 이타루): 이미지만을 놓고 보면, 전자는 (진부한) 커뮤니티 아트, 후자는 감정 주체의 낭만적 재현극 같은 느낌을 주는 관계로 보고 싶지 않긴 하다-보이는 이미지는 작업을 판단하는 데 주요한 기준점이 된다. 전자는 2011년의 도호쿠 대지진과 관련된 작업이라고 하는데, 지축이 흔들리는 경험과 재난 상황은 일본(과 예술가들)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고 보이며, 그런 부분에서 유념해 볼 만하다. 한편, 페스티벌 간의 협업이라는 측면에서 의미를 둬야 할까. 페스티벌 도쿄가 서울에서 자체 제작으로 들어오는 작업이라는 점이 꽤 의미가 있다고 보인다. 곧 작품을 사와서 소개하는 게 아니라 다만 작업을 선보일 공간만을 열어주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꽤 혁신적인 축제 운영 방안이라 생각되는 부분이다.
- ⓒthe artist
취향의 정원 파일럿 토크 : 인체드로잉I(모시그라운드): 다 같이 참여하는 사생대회인가, 최근의 이슈/관심사를 떠드는 자리인가, 페봄에 참여하는 작가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작업이라고 들은 것 같지만, 보기 전에는 파악 불가한 작업.
멜리에스 일루션 – 프롤로그(이은결): 지난 페스티벌 봄에서 유일하게 봤던 작품이 이은결의 프레젠테이션 성격의 마술 쇼였다. 마술을 마술사로 정리/요약(하는 것 역시 속임수)하는 것이 흥미로웠고, 사실 그 전에 정연두 작가와의 협업은, 정연두 작가가 이은결을 참조했지만 실은 자신의 기존 작업을 확장하는 데 이은결을 매체 기술자로 활용했다는 생각을 들게 했는데, 지난 작업에서 보니 이은결은 그냥 마술사라기보다는 아티스트의 자기 세계/개념을 갖고 있는 작가였다. 이번 작업은 지난 작업의 단순한 확장일까. 한편, 정연두 작가의 '마술'적 작업들과는 다르게 어떻게 자기 작업을 개념화/프레젠테이션하는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
여기까지 놓고 보면, 서구 작업들은 지난 김성희 예술감독 당시의 페스티벌 봄(그보다 백남준아트센터 프로그램 기획과 더 유사해 보인다)의 버전, 아시아에의 무게중심은 이승효 감독의 의지이자 역량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자는 '쿨한 것'들-봐도 후회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작업들(그 중 두 개만 꼽는다면 샤르마츠와 쉬쉬팝, 하나 더 꼽자면 티노 세갈-샤르마츠), 후자는 소개되고 읽혀야 할 것들. 포레스트 프린지나 비싱, 아시안 뮤직 파티, 페스티벌 도쿄 같은 작업들은 봐야 하는, 약간의 의무감이 드는 작업들이다. 차지량, 박다함, 이민경, 게이 곤조 등의 작업은 한국 다원예술의 현재 좌표-미래를 가늠하는 측면에서 한번 보는 게 의미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기대는 반반이다. 단, 박다함의 기획은 재미-의미가 다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예외. 페스티벌 봄 2015는 축제-이승효 감독의 기획적 역량, 한국 젊은 작가들의 시도, 소개되지 않은 서구 아방가르드 작업들 등 다채롭게 느껴진다.
김민관 기자 mikw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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