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대컷_25p] '삶과 죽음이 놀이로 피어나다' : ‘2011 한팩, 우리 시대의 연극’ <꽃상여>
    PREVIEW/Theater 2011. 12. 30. 15:58


    12월 29일(목)부터 2012년 1월 8일(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 오르는 <꽃상여>(작 하유상, 연출/각색 임형택)의 프레스콜이 29일 오후 3시경 전막으로 열렸다.


    <The HanPAC Stage ‘2011 한팩, 우리 시대의 연극’> 두 번째 작품으로, 한국공연예술센터(이하 한팩, 이사장 최치림, 연극분야 예술감독 서재형)와 극단 서울공장이 공동 제작한 <꽃상여>는 “한국 고전의 현대적 수용”을 내세워, 극중 인물인 아씨(할머니), 딸고만네, 며느리, 영희와 숙희 등 총 3세대에 걸친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인간에 대한 진정한 사랑, 시대와 사회에 대한 고민, 세대와 계급간의 소통의 문제를 경쾌한 음악극 형식으로 풀어낸 <꽃상여>는 하유상 극작가의 원작이 40년 만에 빛을 발한 것이기도 하다.
    유나영, 이도엽 등 기존 실력파 배우 외에, 공개 오디션을 통해 춤과 노래, 연기 모두 인정받은 여러 극단의 배우들이 대거 참여한다.


    임형택 연출은 프레스콜 이후 열린 라운드테이블 형식의 인터뷰 자리에서 원작이 안톤 체호프의 극적 갈등 구조를 격하게 해놓지 않고 삶의 진실들을 수면에만 드러내 놓는 방식을 어느 정도 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놀이에서는 (일상에서는) 못 보이던 진실이 드러나기도 하고, 놀이를 통해 삶을 승화시키려는 노력은 각 문화마다 있는데, 하일상 원작자가 작품에 놀이 요소를 많이 넣고 싶었던 것 같고, 더 드러내고자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음악극으로 풀려고 했던 게 의도였고, 대사로 인한 사건 전개를 줄이고자 하는 생각도 전했다.


    국악과 밴드 세션이 어우러지는, 극을 처음부터 끝까지 생생하게 지배하는 음악에 대해서는 의도적으로 국악을 현대화시킨다기보다 우리 삶이 국악의 한 요소가 있고, 현대음악을 들으면서 우리는 살아와서 가슴 속에는 민요나 이런 것들이 분명히 남아 있는데, 이런 (전통과 현대가 우리에게는 자연스레 육화되어 있는) 것이 진실한 요소라고 생각을 했다는 입장을 전했다. 작품의 음악을 만든 작곡가 역시도 늘 (음악감독에게) 한국 정서가 가슴에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마지막에 3대의 여성이 화해를 하는 장면에서 엄한 시어머니가 손녀의 재롱에 눈 녹듯 풀어지는 장면에 대해서는 해결되지 못 했던 깨달음이 오는 것으로, 인간과 인간이 소통하려는 마음은 형태는 다르겠지만 누구에게나 다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피력했다.


    수많은 의식儀式과 노래들이 등장하며 역동의 우리 역사에 여성의 자리에 대한 시선을 보내며 의식과 유희의 삶으로 삶을 다시 푸는 <꽃상여>는 <템페스트>에 이어 한팩이 내건 ‘우리 시대의 연극’ 두 번째 작품이다.
    <템페스트>가 올해 8월, 국내 연극 사상 최초로 에든버러 인터내셔널 페스티벌에 공식 초청되며 국내 및 해외에서 이미 검증된 무대를 얼마 전 선보인 데 비해, <꽃상여>는는 초연으로, 공동 제작한 한팩에 있어서도 실험이고 기대작이다. 삶과 죽음을 반추하며 연말을 마무리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선택일 듯.

    [공연 개요]
    작품명 : <꽃상여> (한국공연예술센터 테마별 공연예술 시리즈, The HanPAC Stage『2011 한팩, 우리 시대의 연극』)
    공연단체 : 극단 서울공장(작 하유상, 연출 임형택)
    제작진, 출연진
    원작 : 하유상
    연출 : 임형택
    공동제작 : 극단 서울공장, 한국공연예술센터
    음악 : 윤경로    안무 : 김소이
    조명디자인 : 진용남   조명오퍼레이터 : 김재억
    음향디자인 : 안창용   음향 : 이주호
    무대 : 신동환, 김경원    무대디자인 : 도나 정
    무대미술 : 하일해   의상디자인 : 이주희
    분장디자인 : 정지호   조연출 : 안치선
    각색 : 임형택    기획 : 김연정
    제작감독 : 이수연
    출연 : 이엘리, 유나영, 강영해, 이재훤, 윤가현, 이도엽, 김충근, 강학수, 조재룡, 이미숙, 한강우, 최아름, 정지은, 배수진
    특별출연 : 김소이, 김정수(춤), 김지현(소리-성악), 초인(소리-팝), 이승민(소리-국악)
    공연일시 2011년 12월 29일(목) ~ 2012년 1월 8일(일) 화,수,목 8시 / 금 3시, 8시 / 토,일 3시, 7시 (총14회)
    장 소 :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티켓가격 : VIP석 7만원 / R석 5만원 / S석 3만원 / A석 2만원
    할인 : 장애인, 국가유공자 동반1인 포함 50% / 수험생특별할인 전석1만원 / 한팩매니아 30% / 연극사랑티켓 20% / 한팩회원, 극단 목화, 극단 서울공장 회원 30% / 더한팩스테이지 패키지 50% / 송년모임 5인이상 40% / 20인 이상 단체 50%
    문의 한팩 콜센터 02-3668-0007
    예매 한팩홈페이지(
    www.hanpac.or.kr), 인터파크, 대학로티켓닷컴,
         yes24, 사랑티켓, 미소티켓, 나눔티켓, 클립서비스, 메세나티켓

     

     

     

     

     


    김민관 기자 mikwa@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